적금처럼 꾸준하고 부담없이 자산을 증여하는 방법
A씨는 두 자녀에게 매달 일정 금액을 증여하는 방안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한 번에 목돈을 증여하기에는 자금 상황이 빠듯하기 때문에, 은퇴하기 전까지 매달 소액이라도 조금씩 증여하면 부담이 크지 않다고 생각하죠. 적금을 들듯 일정액을 정기적으로 증여 하는 ‘유기정기금(有期定期金) 증여’에 대해 알아보면서, 절세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흔히 '증여'라고 하면 한 번에 자녀에게 큰 자산을 물려주는 것을 떠올리지만, 요즘은 이렇게 꾸준히 증여하는 방법도 매력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미성년 19만원·성년 47만원씩 10년 증여 '세금 0원'
유기정기금 증여는 기한을 정해 정기적으로 일정액을 증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증여자와 수증자가 사전에 증여 계약을 체결하면 매달 증여 신고의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고, 절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정기금 증여 신고시 증여재산 가액을 현재 가치로 할인해 계산하는데, 연 3%의 복리로 할인율을 적용합니다. 매년 증여된 금액의 일정 비율만큼을 차감하는 단리와는 달리, 줄어든 원금에 매년 다시 할인율을 적용해 할인 폭이 커지므로 증여재산 가액이 줄어 증여세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답니다.
#### 예시) 미성년 자녀에게 19만원씩 10년간 증여 시 절세 효과
예를 들어 A씨가 미성년 자녀에게 10년간 18만9000원씩 증여한다고 가정해볼게요. 이 경우 총 증여 재산은 2268만원이지만, 3%의 할인율이 적용되면 증여재산 가액은 1993만원으로 줄어들습니다. 미성년 자녀의 경우 10년 단위로 2000만원까지 증여세가 공제되 기 때문에, A씨의 자녀가 내야 하는 증여세는 0원이 되습니다. 일반적으로 목돈을 한 번에 증여할 경우 공제한도를 넘는 금액에 대한 증여세를 내야 하기 때문에, 이런 방식은 매우 효율적인 절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성년 자녀에게 47만원씩 10년간 증여 시 절세 효과
A씨가 성년인 첫째 자녀에게 10년간 매달 47만원씩 증여한다고 가정해볼게요. 이 경우에도 증여세는 없습니다. 만약 A씨가 일시적 으로 5640만원을 증여하면 자녀는 공제한도인 5000만원을 제외한 금액에 대해 증여세를 내야 하고, 62만원의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증여 재산가액이 많을수록 절세 효과는 더 두드러지는데, 예를 들어 10년간 매달 100만원씩 증여하면 증여재산 가액은 1억543만원이 되지만, 증여세는 828만원으로 절세 효과가 크게 나타납니다.
#### 정기금 증여의 증여일 계산 방법
정기금 증여는 최초 입금일을 증여일로 간주하는 점도 중요합니다. A씨가 자녀에게 올해 7월부터 10년간 다달이 일정액을 증여하기로 약정했다면, 증여일은 2024년 7월이 되는 것이죠. 증여세 절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10년 단위 증여 공제'인데, 이렇게 하 면 A씨의 자녀들은 2034년에 추가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목돈을 일시에 주기 위해 저축을 해 증여일이 10년 뒤로 밀리면, 10년 공제 한도를 놓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증여 계획을 빨리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증여 계획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합니다. 증여는 이월되지 않기 때문에, 미성년 자녀가 10년 뒤 스무 살이 넘을 경우 증여재산 공제 2000만원을 받을 수 없고, 25세 기준으로 5000만원만 공제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A씨와 같은 경우, 증여를 조기에 시작해 10년 단위로 공제 혜택을 최대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자녀들이 받는 자산의 가치가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 정기금 증여 신고 절차와 필요한 서류
정기금 증여는 증여자와 수증자가 사전에 증여계약을 체결하고, 최초 입금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증여 신고를 하면 됩니다. 증여 신고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증여자와 수증자의 통장 사본
- 가족관계증명서
- 증여계약서
- 유기 정기금 평가 명세서
이 서류들을 준비해 국세 종합 서비스 사이트 '홈택스'를 이용하거나 관할 세무서에 직접 방문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고 절차가 간단하니, 제대로 준비만 하면 어렵지 않게 마칠 수 있습니다.
#### 마치며 : 꾸준한 증여로 절세 효과를 극대화하세요
유기정기금 증여는 꾸준히 정기적으로 일정액을 증여함으로써 목돈 마련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절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A씨처럼 자녀에게 꾸준히 자산을 증여하고자 하는 분들은 이 방법을 통해 증여세 부담을 줄이고, 자녀들에게 더 많 은 자산을 물려줄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증여 계획을 빨리 시작하고, 증여 계약을 체결하며,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신고 절차를 잘 이행하면 됩니다. 더욱 똑똑한 자산 증여를 통해 미래를 준비해보세요!
감사합니다!
이혼 시 아파트 처분 전략: 위자료 vs 재산분할, 당신의 선택은? (3) | 2024.07.24 |
---|---|
퇴직금 중간 정산, 세금폭탄 피하는 비법 공개! 3000만원 절세 방법 (0) | 2024.07.15 |
16억 아파트 자녀에게 절세하며 증여하는 방법 (0) | 2024.06.28 |